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개정 산안법, 원청 책임 강화··· 위험의 외주화 줄어들 것"

기사승인 2019.01.03  09:00:40

공유
default_news_ad1

고용노동부가 '김용균법'으로 불리는 개정 산업안전보건법으로 원청 사업주(도급인)의 안전보건 책임을 확대해 '위험의 외주화'를 제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노동부는 배포한 개정 산안법 설명 자료에서 "업무를 외주화하더라도 안전조치 및 보건조치에 대해서는 도급인이 직접 책임지도록 하는 방식만으로도 위험의 외주화를 제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개정 산안법은 위험의 외주화를 막기 위해 하청 노동자의 산업재해에 대한 원청 사업주의 책임을 강화했다.

도급인의 책임 범위도 현행 '화재·폭발·붕괴 등 위험이 있는 22개 위험 장소'에서 '도급인 사업장 전체'와 '도급인이 지배·관리하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소'로 확대했다.

노동부는 "도급인도 해당 사업을 총괄해 운영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는 사업주로, 자신의 사업과 관련한 위험에 대해서는 직접 산재 예방책임을 부담하도록 함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개정 산안법이 원청 사업주의 책임 범위를 확대했지만, 하청 노동자의 위험 작업에 대한 직접적인 조치 의무는 제외하는 등 원청 사업주의 권한 범위 안에서 안전보건 의무를 부여했다는 게 노동부의 설명이다.

또한, 개정 산안법은 도금과 수은·납·카드뮴 제련 등 직업병 발생 위험이 큰 일부 유해·위험 작업은 도급 자체를 금지했다.

노동부는 해당 도급 금지 규정에 대해 "화학물질 잠복기로 인해 장기간 관리가 필요한데 수급인이 변경되는 경우 해당 작업 근로자를 지속적으로 관찰·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도급 금지의 범위가 너무 좁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노동부는 "도급은 민법에서 보장한 계약의 유형이므로 과잉금지 원칙에 맞게 금지 범위를 필요 최소한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고 다양한 작업에서 도급을 금지하더라도 안전보건이 저절로 확보되지는 않으므로 도급 금지만이 적정한 수단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도급 금지 대상이 되는 작업일지라도 일시·간헐적 작업일 경우에는 예외를 허용한 규정에 대해, 노동부는 "작업 수요가 주기적이지 못하거나 예측 불가능해 상시 인원을 두기 어려운 작업, 전문인력 채용에 시간이 소요돼 작업 시기를 놓칠 경우 노동자 위험도가 더 높아질 수 있는 작업에 대해서만 사내도급을 허용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개정 산안법의 ‘도급인 책임 강화’와 ‘유해·위험 작업 도급 금지’ 관련 조항은 공포 후 1년이 지난 시점부터 시행된다.

노동부 관계자는 "관련 시행령 등을 만들어 오는 3월쯤 입법예고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개정 산안법은 사업주의 안전보건 조치 의무 위반으로 노동자 사망사고가 5년 내 2번 이상 발생할 경우 사업주에 대한 처벌을 2분의 1까지 가중하도록 했다.

노동부는 노동계가 요구해온 ‘하한형 처벌규정 도입’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법 집행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근로자 사망 시 징역형의 하한을 설정하자는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사업주에 대한 과잉 제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필요한 경우 사업장 전체에 대해 작업중지 명령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과잉행정 조치’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중대 재해가 발생한 장소 주변으로 산재가 확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등 불가피한 경우로 한정해 과잉금지 원칙에 위배된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김현남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현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