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친환경 플라즈마 소각시설, "안전성 미검증" 퇴짜

기사승인 2019.03.26  14:51:08

공유
default_news_ad1

전주시의 친환경 플라즈마 소각시설 건설 계획이 안전성 문제로 제동이 걸렸다.

플라즈마 소각시설은 고온의 플라즈마를 이용해 폐기물을 다이옥신.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도록 완전연소 시키는 방식이다.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25일 시가 제출한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 에너지화 시범사업 합의각서(MOA) 동의안'을 부결했다.

이 플라즈마 방식이 폭발 등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공법이라는 이유에서다.

시의회는 "1천300도 안팎인 플라즈마 소각시설에 대한 국내 실증사례가 없어 안전성을 검증할 수 없는 만큼 시와 업체 간의 합의각서 동의안을 부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전주시는 민간자본 100억원을 들여 올해부터 2020년까지 하루 20t의 폐기물을 처리하는 플라즈마 폐기물처리장을 시범 운영할 구상이었다.

전주시는 플라즈마 소각시설이 연기를 분리 배출하지 않아 기존 소각시설보다 대기오염물질은 30%, 비산·바닥재는 60%가량 감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전주시는 "일본과 미국, 프랑스 등 일부 선진국에서는 플라즈마를 활용한 소각시설이 운영되고 있다"면서 "안전성을 재확인해 다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가핵융합연구소는 작년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융복합기술연구부를 중심으로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비롯해 대학, 기업 등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플라즈마 소각 기술기획 자문위원회와 TF를 구성했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연구개발에 착수한다.

연구 1차 목표는 2020년까지 시간당 10kg 복합 난연재를 처리할 수 있는 소각반응 실험기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어 2021년부터 시간당 60kg을 처리할 수 있는 파일럿 연소·융합 소각반응로를 구축하고 플라즈마 연소·융합 소각반응 실증에 들어간다.

최용섭 핵융합연구소 융복합기술연구부장은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플라즈마 폐기물 소각 관련 기술도 기대감이 상당히 높다”면서 “하지만 기존의 연소 소각로에 플라즈마 토치를 적용했을 때 어떤 반응과 현상이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부터 하나씩 규명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승용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승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