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시험성적 위조 등 막는다··· 건축자재 화재안전성능 강화 추진

기사승인 2019.04.10  17:23:31

공유
default_news_ad1

건축자재의 화재안전성능 개선을 위해 자재의 성능시험, 제조·유통, 시공·감리 등 전 단계에 걸친 관리 강화가 이뤄진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며 ‘건축자재 화재안전성능 고도화 방안 마련 전문가 자문단(TF)’을 구성해 오는 4월 1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자문단에는 전 화재소방학회 회장인 윤명오 서울시립대 교수가 단장으로 임명됐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연구원, 방재시험연구원, 대한건축사협회, LH 등 12개 기관·협회와 30명의 화재공학 전문가가 참여한다.

국토부와 전문가 자문단은 △화재관련 건축자재의 품질관리 강화방안, △실제 화재 환경에서의 자재성능 시험방안, △건축자재 시험성적 DB구축방안 등을 논의한다.

먼저, 화재관련 건축자재의 품질 관리 강화를 위해 기존 ‘성능시험 제도’를 ‘품질인정 제도’로 개선한다.

방화문 등 건축자재는 성능 시험 당시와 동일하게 제조·유통해야하나 그간 제조 공정 등에 대한 관리·감독이 없어 제조사가 시험 당시와 다른 불법 자재를 공급한 사례가 다수 있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매년 제조공장, 시공현장 등을 불시에 점검하는 ‘품질인정 제도’의 도입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10㎠의 소형 샘플로 성능시험을 진행하던 샌드위치 패널이 강판, 심재 등 이질적인 재료로 구성된 경우 정확한 성능 판단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실대형 화재시험방식’을 연구·개발해 실제 화재 환경을 재현한 뒤 실험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건축자재 시험성적서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시공자, 감리자 등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건축물의 화재안전은 건축 과정 전반에 대한 관리를 통해서만 확보될 수 있다”며 “건축자재의 성능시험, 제조·유통 단계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즉시 제조·유통업체 등 이해 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해 오는 10월까지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창준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창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