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운동화에 일반 작업복··· 서산 페놀유출 대응 '총체적 부실'

기사승인 2019.04.25  13:51:22

공유
default_news_ad1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등 3개 시민단체가 충남 서산에서 발생한 페놀 유출사고의 대응을 '총체적 부실'로 평가하며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 18일 오전 8시 29분경 지곡면의 한 도로를 달리던 25t 탱크로리에서 페놀이 100ℓ가량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시민단체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충남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 등은 △방제작업이 사고발생 3시간이 지나서야 시작된 점, △유출 직후 바로 진행됐어야 할 스팀흡입 방식의 조치가 사고발생 7시간 이후에나 이뤄진 점 등을 지적하며 당시의 미온했던 대응을 비판했다.

또한 방제작업자 일부가 방독 기능이 없는 방진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진복이 아닌 일반 작업복에 운동화를 신고 작업하는 등 안전불감 행태가 여실히 드러났다고 평했다.

한편 서산시는 사고 발생 2시간이 지나서야 인근 마을 이장들에게 문자로 사고에 대한 마을방송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는 정부 차원의 사고조사보고서 작성을 요구했다.

이날 노출된 페놀은 1급 발암물질이자 독성물질로 피부나 호흡기에 심각한 손상을 끼치는 물질이다. 경구를 통해 소화기에 흡수되는 경우 1g도 치사량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보고서 작성을 통해 사고 발생 원인과 대응 과정 등을 상세하게 파악한 뒤 종합적으로 정리해 다시는 이런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하고, 발생하더라도 체계적으로 대응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기섭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운영위원은 "서산시가 환경부와 함께 체계적인 화학사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주민감시단 권한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석순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석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