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구멍 '송송' 뚫린 한빛 3·4호기··· 부실시공 해결 위해 협의체 구성

기사승인 2019.10.21  10:57:15

공유
default_news_ad1

한빛원전 3·4호기 격납건물에서 공극(구멍)과 내부철판(CLP) 부식이 발견돼 부실시공과 관련한 협의체가 구성된다.

지난 20일 업계와 정치권 등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앞선 17일 현대건설 등과 '한빛원전 3·4호기 격납건물 공극 현안 관련 협의체'구성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협의체는 한빛 3·4호기 사업자인 한국수자력원자력, 시공사인 현대건설, 설계사인 한국전력기술, 원안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한국콘크리트학회 관계자 등 7명으로 구성됐다.

협의체는 부실시공 근본 원인 정보를 공유하고 한빛 3·4호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건설 당시 참여기관들의 역활에 대해 심층적 논의를 할 예정이다.

이들은 지역주민 요구로 중지된 한빛 4호기의 격납건물 공극 조사를 이달 중으로 완료한 뒤 국회에서 1차 회의를 가질 계획이다.

협의체는 부실시공에 대한 관련 업체·기관의 책임인정과 비용 분담 등 협의가 완료될 때까지 운영될 방침이며, 이를 통해 보수 비용 분담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면 부실시공이 전기료 인상 등 국민 부담으로 귀결되는 일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가 된 건물에서는 245개의 공극과 내부철판이 부식이 발견돼 약 586억원에 달하는 보수비용이 사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빛 3호기는 보수·점검기간으로 416일이, 4호기는 784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다수의 공극과 내부철판 부식이 발생한 원인으로는 공극 발생 가능성을 깊이 고려하지 않은 설계와 콘크리트 다짐 미흡, 야간타설 비중 과다, 공극검사 항목 부재, 콘크리트 공극 관련 불일치사항 처리 미흡, 자체감리 실효성 부족 등이 제기되고 있다.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일반 건물에도 157cm의 구멍이 있다면 부실공사, 부실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며 "하물며 원전에 이런 구멍이 있다면 국민 전체가 위협받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노 위원장은 "원안위가 중심이 되는 협의체를 통해 조속히 원전 안전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남수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남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