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겨울철 동파예방 '보온재 채워넣고 수도꼭지 틀어놔야'

기사승인 2019.11.28  11:55:14

공유
default_news_ad1

겨울철 일 최저기온이 -5℃ 미만인 경우에는 수도계량기가 얼어붙을 수 있어 노출된 수도관과 함께 보온조치를 해야한다.

올해 겨울 추위가 시작됨에 따라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동파 방지를 위한 국민 행동요령을 공개했다. 행동요령은 일 최저기온에 따라 4단계로 구분된다.

일 최저기온이 -5℃ 이상이면서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기 전에는 수도계량기를 보온재로 채우고 외부에 노출된 수도관, 보일러 등의 노출된 부위를 보온재로 미리 감싸주는 것이 좋다. 계량기 함 내부에 헌 옷 등의 보온재를 넣는 것이 도움이 되며 계량기함 외부에는 비닐 커버 등을 덧붙여 찬바람을 막을 수도 있다.

일 최저기온이 -5℃ 미만으로 떨어지면 동파가 발생할 수 있다. 최저기온이 -5℃ 미만 -10℃ 이상인 경우에는 미리 해놓은 보온조치를 재점검 해야하며, 만약 보온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 때 조치를 해야한다.

동파 발생 경계 단계인 일 최저기온 -10℃ 미만 -15℃ 이상의 경우에는 보온 조치를 해놓았더라도 장기간 집을 비울 때나 잠을 자기 전에 수도꼭지의 물을 틀어 가늘게 흐르도록 해야 한다. 수돗물은 33초 안에 종이컵을 다 채우는 속도가 적절하다.

아울러 일 최저기온이 -15℃ 미만으로 이어지는 경우에도 수도꼭지를 틀어놓고 보온을 철저히 해야 한다.

한파로 인해 수도계량기가 얼어붙은 경우에는 50℃~60℃의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계량기와 수도관 주위를 녹이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을 그대로 붓거나 드라이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계량기가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원동환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원동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