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건설안전 전문가 한자리에··· '사망사고 이대로 괜찮은가?'

기사승인 2020.09.24  16:22:18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제공 | 사고예방 세미나

지난 23일 건설안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 건설현장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해법을 제시했다.

이날 서울시 영등포구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는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안전학회가 공동으로 주최, 안전보건공단, 한국안전기술협회가 후원한 산업현장 4대 악성 사망사고 예방 릴레이 세미나가 달렸다.

세미나는 코로나19의 여파로 필수 인원만 현장에 참석하고 온라인으로 중계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건설현장 추락·충돌·붕괴 사망사고 이대로 괜찮은가?'를 주제로 국내 건설안전 전문가들이 모여 건설현장 사고 실태를 진단하고 해법을 내놓았다.

이명구 을지대학교 교수는 세미나에서 '건설현장 추락재해 예방방안'이라는 주제로 산재보험 개별실적요율 재정비, 산재예방기금의 정부 출연금 증액, 공공·민간 기관의 성과측정 비용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김동춘 동국대학교 교수는 '건설현장 사망사고 감소를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개별 사업장의 융·복합에 대한 산업 이력과 안전의 연계성을 고려한 인식 전환, 정부 및 공공기관의 사업장 기술 지도 및 안전점검 역량 강화, 정부예산 확보 및 지자체와의 공조를 통한 건설현장 사망사고 예방 대책을 발표했다.

지정 토론 시간에는 김광일 한국노총 안전보건연구소장, 고재철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연구원장, 정재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임병천 현대건설 안전실장, 이준성 가설안전대표가 의견을 제시했다.

주최측은 이번 1차 세미나에 이어 끼임 사망사고, 질식 사망사고 등에 대한 세미나가 추가로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김윤상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윤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