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구명부환으로 여성 구조··· "전국 인명구조장비함 1만여개"

기사승인 2021.04.02  15:21:48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소방청 제공 | 인명구조장비함

지난 3월 25일 오후 울산 동구에서 수난안전시설물을 점검하던 한 소방관이 구명부환으로 물에 빠진 두 사람을 구조했다.

2일 소방청에 따르면 울산 동부소방서 119재난대응과 소속 김보영 소방위는 지난 3월 25일 오후 3시경 일산해수욕장에 설치된 인명구조장비함을 점검하던 중 여성이 바다에 빠졌다는 소리와 함께 한 남성이 바다에 뛰어 드는 것을 목격했다.

김 소방위는 즉시 인근에 설치된 구명부환을 가지고 현장으로 뛰어가 바다에 빠진 두 사람에게 구명부환을 던졌고, 의식을 유지한 채 여성을 잡고 있던 남성에게 구명부환을 잡게 하고 방파제에 묶여 있던 배 근처로 끌어내 구조했다.

구조 직후 의식을 잃은 여성의 맥박, 호흡을 확인한 결과 심정지가 의심되는 상황이었으며 119에 신고하고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여성은 1분 뒤 물을 토해내며 맥박, 호흡을 회복했고, 김 소방위는 저체온증을 방지하기 위해 자신의 겉옷을 벗어 여성에게 덮어준 후 도착한 119구급대에게 환자를 인계했다.

이날 활약한 김 소방위는 지난 20여년간 소방관으로 근무하면서 다수의 익사사고 현장에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소방위는 "익수 현장에서 생명을 구하지 못해 안타까웠던 경험이 많았으나, 이번에는 다행히 귀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엄준욱 울산소방본부장은 "수난사고를 대비해 설치한 인명구조장비함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으며 수난사고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인명구조장비함의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소방청에 따르면 현재 전국 호수·하천·해안·계곡 등에는 1만여개의 인명구조장비함이 설치·관리되고 있다.

김민정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민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