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수원시, 관리·담당자 대상 안전보건 컨설팅 제공

기사승인 2022.04.26  15:32:52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인터넷 캡처 | 수원시청

경기 수원시가 오는 5월 20일까지 각 부서 관리·감독·담당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보건 컨설팅'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사업장 내 노동자에 대한 안전·보건 의무를 다하도록 사업주와 경영책임자에게 관리 의무를 부과하는 법이다.

그런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에도 안전보건 확보 의무이행 사항을 제대로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부서가 많다. 이에 따라 수원시는 컨설팅을 신청한 부서와 중대재해 위험성이 있는 부서를 우선 찾아가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방법을 컨설팅할 예정이다.

시는 26일 조원1동행정복지센터와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영통구 생활안전과 담당자를 대상으로 첫 컨설팅을 진행하고 이후 도시정책실 건축과, 장안·권선·팔달구 생활안전과, 상수도사업소, 공원녹지사업소 등에서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컨설팅에서는 사업장의 유해·위험 요인을 확인·평가하고 개선하는 절차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자체 점검표를 활용해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안전보건 의무이행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시는 컨설팅에서 부서 담당자들의 질문을 정리해 향후 전 부서 실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컨설팅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중대재해법과 관련해 안전·보건 확보 의무에 대해 직원들이 이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지속해서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충실하게 지킨다면 중대재해를 예방할 수 있다"며 "수원시 전 부서가 종사자와 시민의 안전을 위해 안전·보건 예방 활동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옥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용옥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