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기고] 다가오는 겨울철 화재 미리 대비하여 안전한 겨울을

기사승인 2022.11.01  17:01:27

공유
default_news_ad1
김한효 금정소방서장

예상하지 못한 슈퍼 태풍이 온다고 전 국민이 긴장하고 지냈던 일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찬바람이 싸늘하게 불어오는 환절기 계절이다. 이때쯤은 화재에 대한 긴장감이 쌀쌀한 날씨와 함께 다가오고 있음을 느끼게 해준다.

연일 대형화재와 관련된 톱뉴스를 보면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는 경우가 많다.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였다면 이런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이 앞선다. 특히 사고 발생 시, 초기 대응이 적절하지 못하면 엄청난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게 되고 돌이킬 수 없는 아픔과 상처를 남기게 된다. 

대형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동반되는 물류창고시설, 전통시장, 고층건축물 등은 화재안전기준이 점차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는데, 이러한 시설들이 자칫 화재 등 재난으로 이어진다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안전불감증에 대한 시민들의 특별한 관심과 안전에 대한 욕구는 더욱더 절실해진다. 그러므로, 겨울철 화재 안전관리 사각지대를 최소화 하기 위해 금정소방서에서는 ‘2022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이 추진 될 예정이다.

추진내용은 불조심 강조의 달(‘22.11.1~11.30) 1개월과 겨울철 소방안전대책(’22.12.1~‘23.2.28) 약 3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으로 화재취약대상에 대하여 사전 화재예방 점검을 하고, 2022년 화재취약지역 주민 자율소방안전 강화를 위해 화재없는 안전마을 조성 행사 등 지역특성에 맞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화재 및 인명피해가 저감 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또한, 이 기간에는 소방대원에 대한 소방전술훈련을 강화할 계획인데, 겨울철 대형화재 방지를 위해 매일 화재진압 방수 및 방화문 개방훈련, 구조대상자 인명대피 및 인명구조훈련, 고층건축물 고가사다리차 훈련, 환절기 심혈관질환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향상 등 다양한 훈련을 하고 있으며, 화재안전 중점관리대상에 대해서는 담당간부를 지정하여 화재예방에 최우선 할 예정이다.

겨울이 다가오는 이 시기는 단독주택에서 난방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일러 및 전기장판, 히터 등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실내활동이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난방용품 부주의로 인한 화재 위험요인이 급격히 증가하여 계절별 화재 발생율 1위로서 전체화재의 28.4%를 차지하며, 더불어 화재로 인한 사망자가 봄철과 함께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사망사고 최소화를 위해서 2017년 2월5일부터 모든 주택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을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있으니,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하다.

시민 여러분들께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스스로 화재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첫째, 외출 시 가스렌지 밸브 차단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둘째, 멀티 콘센트 전원 차단 및 콘센트 주변 청결하게 유지·관리
셋째, 오래된 전기배선과 온열기기는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하는 등 시민 스스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공감과 참여가 절실히 필요하다. 
   
끝으로, 화재예방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초두난액(焦頭爛額: 불에 머리를 태우고 이마를 그슬려 가며 불을 끈다는 뜻으로, 어려운 일을 당하여 몹시 애쓰는 것을 비유)의 마음가짐보다 거안사위(居安思危: 평안할 때에도 위험과 곤란이 닥칠 것을 생각하며 잊지 말고 미리 대비해야 한다)의 마음가짐으로 다가오는 겨울철 화재 대비를 다 함께 노력하기를 당부드린다. 

김한효 금정소방서장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한효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