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 총리 "올해 안전한국훈련, 현장에 바로 적용되도록"

기사승인 2022.11.14  10:01:27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군산시 제공 | 2019년 안전한국훈련(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사진)

올해 안전한국훈련은 실제 위기상황에서 현장에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12일 행정안전부에게 올해 안전한국훈련을 이처럼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올해 훈련은 다중 밀집시설 화재, 철도 사고, 경기장·공연장 사고 등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오는 14일부터 2주간 재난안전법에 따라 전국 300개 기관이 참여하는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한편, 한 총리는 이날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방역 상황도 점검했다. 그는 "올해는 작년과 비교해 발생 시기가 빠를 뿐 아니라, 최근 들어 청주에서 연이어 6건이 발생하는 등 고병원성 AI 확산 위험이 높은 엄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달 17일 경상북도 예천군의 오리농장에서 올가을 처음으로 고병원성 AI 확진 사례가 나온 이후 현재까지 농장 11곳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바 있다.

그는 "특히 최근에 발생한 농장의 초기 역학조사 결과 출입 차량 소독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고 지적하면서 "농림축산식품부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특별방역단을 구성해 현장 방역상황을 정밀하게 점검하고 예방적 살처분 범위 조정, 오염 우려 지역 집중소독 등 특단의 강화조치를 신속히 실시해 달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어 "겨울 철새 유입에 따라 전국 철새도래지에 바이러스가 퍼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환경부는 전북 동진강 등 고병원성 검출지역 정밀조사, 철새 이동분석과 출입 통제 등 선제적 조치를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박석순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석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