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부, 사고 막는 스마트 안전기술 확산 나서

기사승인 2022.11.21  15:53:37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고용노동부가 스마트 안전기술의 재해예방 효과 등을 확인하고 부처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과기정통부와 고용부는 두 부처의 역량을 집중해 디지털 기반 혁신기술과 서비스를 적극 개발, 근로자 안전분야에 활용하고 이를 확산시키기로 합의했다.

우선 고용부는 내년부터 재해예방 효과가 입증된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안전장비를 발굴해 추락·끼임 등 산재가 다수 발생하는 중소규모 취약 사업장에 지원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고용부와 협의를 거쳐 산업현장에 필요한 디지털 안전일터 서비스를 내년부터 발굴·개발해 현장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고용노동부와 과기정통부는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 스마트 기술에 대한 실태조사 및 해외사례 확인, 연구개발 및 시범사업 등 현장 적용성 점검·평가, 사업장 지원체계 구축 등의 확산방안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근로자의 불완전한 행동과 실수에도 다치거나 죽지 않도록 디지털 기술 기반의 스마트 안전장치가 현장에 적극 도입·확산돼야 한다"며 "모든 근로자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일터를 위해 고용노동부는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준비 중이고, 로드맵에 스마트 기술 발굴·확산 계획을 비롯한 다양한 현장의 안전문화 정착 방안을 담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디지털 안전이 효과를 거두려면 디지털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현장의 수용성을 고려해 처음부터 현장에 적합한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향후에도 디지털 신기술을 적극 일터 현장에 적용해 중대재해를 저감하고 안전일터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와 고용부 등 관계부처는 지난 8월 일터·생활·재난 등 3대 안전분야 등에서 디지털 혁신 기술을 융합해 우리 사회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자 '디지털 기반 국민안전 강화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김용옥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용옥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