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저탄소 소재 친환경 교량기술 개발··· 오염↓안전성↑

기사승인 2018.11.21  14:31:04

공유
default_news_ad1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국가 연구개발(R&D) 과제로 ㈜포스코와 공동참여 중인 '저탄소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교량기술 개발'을 마치고 해당 기술을 충남 홍성군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삽교천교 횡단 구간에 적용한다.

삽교천교 횡단 구간(50m 교량 8개 시공, 총 400m)에 도입하는 고성능 내후성 강재는, 기존 강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한 녹으로 구조물의 수명이 단축되는 것과 달리, 오히려 구조물을 보호하는 치밀한 녹을 형성해 부식 진행속도를 느리게 한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로써 기존에 사용하던 강재와 비교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도 파괴에 대한 안전성이 최대 2배, 강도는 최대 17% 향상됐다.

또한 기존의 철도교량에 적용하던 강재는 금속표면의 부식을 막기 위해 최초 제작 단계부터 도장(페인트칠)을 해 유지보수 단계에서도 주기적으로 페인트칠을 해야 했지만, 이번에 개발한 강재를 적용하면 도장이 불필요해 생애주기 비용을 30% 이상 줄일 수 있다.

한편, 도장 공사에 따른 환경오염물질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대기와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추가적인 도장작업과 녹 점검 등 위험한 유지보수 작업이 줄어들어 작업자와 교량 통과자의 안전 확보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김도원 KR 연구원장은 "서해선 삽교천교 횡단 구간에 설치한 내후성 강재 교량 시공을 시작으로 친환경적이고 생애주기 비용을 절약하는 교량기술을 계속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용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승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