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ESS화재, 내달까지 원인 조사결과·안전대책 발표

기사승인 2019.05.07  15:20:33

공유
default_news_ad1
지난해 12월 22일 강원도 삼척시 궁촌리 일원의 한 에너지저장장치(ESS)에서 발생한 화재.

전국적으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ESS(에너지저장장치)와 관련한 정부의 발화 원인 조사결과와 그 후속대책이 다음달 발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의 ESS 화재 원인 규명과 관련한 실증시험 등이 완료되면 오는 6월 초 조사결과와 안전강화방안·생태계 육성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1월 3일 전기와 배터리, 소방 등 분야별 민관 전문가 19명이 참여한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를 구성, 지난해 5월 2일부터 올해 1월 22일까지 발생한 총 21건의 ESS 화재사고를 유형화하고 ESS 구성품과 시스템에 대한 실증 시험을 진행 중이다.

조사위는 비정상적인 전기적 충격에 의한 고장이나 배터리, 설계·운영상의 문제 등 다방면으로 원인을 검토하고 있다.

조사위는 그동안 제기된 화재 원인 가능성을 모두 종합해 총 76개의 시험 항목을 설계했고, 이중 53개의 실험을 마쳤다고 설명했다.

조사위원회 관계자는 “그동안 배터리, PCS, SI 등에 대한 개별시험을 마쳤고, 앞으로 종합적인 ESS 시스템에 대한 시험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하는 한편, “국내에는 배터리, PCS, SI 업체가 제각각이라서 마치 ‘2인3각’처럼 유기적으로 운영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SI업체에 대한 시설기준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ESS 안전대책도 강화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신규 사업장에 대해서는 ESS 설치기준과 한국산업표준(KS), 국가통합인증마크(KC) 등 안전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달 말까지 KS 표준을 제정하고 KC 인증은 ESS용으로 확대 적용하기 위해 오는 8월까지 제도 정비를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국제표준화기구(IEC)는 2020년 2월을 목표로 ESS 안전 국제표준을 논의 중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에 설치된 1천490개 ESS 가운데 522개(35%)가 현재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산업부는 전국단위 ESS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지난해 12월 정밀 안전진단이 완료되지 않은 모든 ESS 사업장에 대해 가동중단을 권고했다.

김승용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승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