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비대면 성묘' 등 부처별 추석 안전관리대책 마련

기사승인 2021.09.09  15:25:43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인터넷 캡처 | 성묘객

정부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코로나19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각 부처별로 대비책을 마련했다.

행정안전부는 9일 오후 영상을 통해 각 중앙부처 및 17개 시·도 기관과 함께 '추석 연휴 안전관리대책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 확산 차단과 관계기관별 안전관리대책을 점검했다.

먼저, 행안부는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관계 기관 간의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더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추석이 코로나19 확산의 계기가 되지 않도록 각 부처 및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해 현장을 점검하고 자가격리자 관리를 강화하는 등의 방역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감염위험을 줄이기 위해 추석 기간 중 사람이 많이 몰리는 시설의 방역 조치를 강화할 방침이다. 성묘·봉안시설은 가급적 방문을 자제하도록 온라인으로 추모·성묘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요양병원·시설은 면회객 분산을 위해 사전예약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접촉 면회 시에는 입원 환자, 면회객 모두 예방접종 완료자만 허용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특별교통대책을 수립해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대책본부를 운영하고 교통 안전과 방역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추석 대이동에 대비해 철도·항공시설 등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교통량을 분산시킬 방침이며, 고속도로와 휴게시설·역사·공항 등의 방역도 철저히 할 계획이다.

소방청은 연휴 기간 화재로 인한 사고를 막기 위해 화재 안전 예방활동을 강화한다. 아울러 전국 소방관서는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특별경계근무도 실시한다.

이 밖에도 △문체부가 관광·숙박시설 안전, △산업부가 가스·전기 안전, △고용부가 산업 안전, △해수부가 연안 여객선 및 낚싯배 안전, △식약처가 제수용품 등 식품안전, △산림청이 산불 안전 등의 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

이승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번 추석은 거리두기 방안을 일부 조정해 운영하는 만큼 방역과 안전관리에는 위기가 될 수 있다"며 "연휴 마지막까지 방역과 안전관리에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박석순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석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