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봉침' 의료 사고 소송··· "응급처치 도운 의사 의료과실 인정 어려워"

기사승인 2020.02.20  14:48:46

공유
default_news_ad1

허리 통증으로 한의원을 찾은 환자가 봉침을 맞고 쇼크로 숨진 사고와 관련, 당시 응급처치를 도운 인근 병원의 의사에겐 환자의 사망과 관련한 책임이 없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한편 사망한 환자의 유가족이 한의사를 상대로 낸 민사소송은 4억7천만원의 배상을 하는 것으로 판결이 났다.

인천지법 부천지원 민사2부(노태헌 부장판사)는 지난 19일 선고 공판에서 A씨(사망 환자, 당시 38세)의 남편과 부모 등 유가족 3명이 한의사 B씨와 응급처치를 도운 모 가정의학과 의원 원장 C씨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유가족이 C씨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는 기각하는 한편, B씨에게는 유가족에게 총 4억7천만원을 지급하라고 명령했다.

재판부는 B씨에 대해 "피고는 부작용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한 준비를 갖추고 있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이어 "B씨는 A씨에게서 부작용 증상이 발생한 시각으로부터 7분이 지나서야 119구급대에 연락했고, 옆 병원에 도움을 요청하러 갈 때도 걸어서 간 뒤 당시 환자를 보던 C씨의 진료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기도 했다"며 "C씨에게 급박한 상황임을 설명하지 않은 과실도 있다"고 봤다.

한편, 재판부는 C씨에 대해서는 "심장마사지 등 필요한 응급조치를 다했다"고 판단했으며, "원고들이 제출한 증거만으로는 C씨에게 어떤 의료과실이 있다고 인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2018년 5월 15일 경기도 부천시의 한 한의원에서 B씨로부터 봉침을 맞은 뒤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A씨가 뇌사 상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B씨는 봉침 시술 후 A씨의 상태가 나빠지자, 같은 건물에 위치한 가정의학과 의원 원장인 C씨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며, C씨는 A씨에게 항알레르기 응급치료제를 투여, 심폐소생술을 하는 등 응급 처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송을 제기한 유가족 측은 A씨의 사망과 관련해 C씨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지만 대한의사협회는 응급 상황에서 생명을 구조하기 위해 실시한 의료 활동에 대해 과실 여부를 물을 수 없다고 반론했다.

유가족 측은 A씨가 정년까지 교사로 일했을 때의 소득 등을 합산해 B씨와 C씨를 상대로 총 9억원대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원동환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원동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