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교통사고 줄이기 위해 민·관 협의체 구성

기사승인 2019.04.26  11:23:04

공유
default_news_ad1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해 전국 지자체 및 교통안전기관·단체들과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를 구성한다.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는 각 지자체와 경찰관서를 중심으로 지역 내 교통안전 관계기관과 민간 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다.

시도와 시군구는 지방도 이하 시설개선 예산을 확보하고 고령자 면허반납 인센티브조례를 제정하는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각 지방청과 경찰서는 교통사고를 분석하고 사고다발지점 정보를 공유, 단속·계도·홍보한다.

이밖에도 교육청, 도로교통공단, 운수업체 등 다양한 기관·단체가 협력해 주어진 역할을 수행한다.

행안부와 경찰청은 지역별 협의체 운영실적을 주기적으로 평가해 우수한 성과를 낸 기관과 직원에는 포상을 주고 미흡한 지역에 대해서는 컨설팅을 실시할 방침이다.

조상명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 단위 기관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협의체 운영이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의체 구성은 지난해 광주광역시의 성공적 협력 사례를 전국 단위로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1월 광주지방경찰청, 광주시교육청, 도로교통공단 지부 등 지역 단위 교통안전 유관기관들과 함께 '교통사고 줄이기 협업팀'을 구성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크게 감소시켰다.

원동환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원동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