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11개 건설사와 환경부, 고농도 미세먼지 감축 협약

기사승인 2019.01.30  11:24:21

공유
default_news_ad1

환경부와 11개 대형 건설사가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자발적 날림먼지 저감 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는 30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11개 건설사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사업장이 자발적으로 미세먼지 배출을 제한하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는 △대림산업(주), △(주)대우건설, △두산건설(주), △롯데건설(주), △삼성물산(주), △SK건설(주), △GS건설(주), △(주)포스코건설, △(주)한화건설, △현대건설(주), △현대엔지니어링(주) 등 11개 기업이 참여한다.

이들 기업의 사업장은 30일부터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자발적으로 미세먼지 배출 감축방안을 시행한다.

먼저, 날림먼지가 다량 발생하는 공정인 건축물 해체, 토목, 토공사 및 정지 공사 등에 대해 공사시간을 조정·단축한다.

또한 굴삭기, 덤프트럭 등 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을 저감하기 위해 노후건설기계의 사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한다.

여기에 날림먼지 발생 모니터링, 환경관리 담당자 고정배치, 공사장 인근도로 청소, 풍속계 설치 등 날림 먼지 억제를 위한 조치들을 이행한다.

김법정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정부는 쓸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며, “특히 생활 주변의 건설공사장에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날림먼지는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의 약 5%를 차지하며, 이 중 건설공사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22.2%로, 도로에서 재비산하는 먼지(38.7%) 다음으로 큰 비중이다.

박상분 기자 safe@119news.net

<저작권자 © 주식회사 한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상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1 2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2

국민안전방송

1 2 3 4 5
item35

일반기사

item43

산업안전 켐페인

1 2 3 4 5
item39

일반기사

그때 그 사건 영상

1 2 3 4 5
item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